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4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4년 최초로 구축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학생의 초-중-고 연계자료를 분석하여 개별학생의 학업성취 변화 추이 및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전수자료에서 학생의 배경요인에 따른 학업성취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으며, 교육맥락변인의 변화와 학업성취 변화 간의 관계 분석을 위하여 패널회귀분석의 고정효과모형과 하우스만-테일러 도구변수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개별학생 학업성취의 종단적 변화에 있어서 성별, 지역규모, 가정환경에 따른 학력격차가 유지 또는 심화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학업적 효능감, 교과태도, 수업태도, 학교생활 행복도가 향상된 학생의 학업성취 역시 향상되었으나, 이와 같은 정의적 특성들은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평균적으로 감소되는 추세였다. 셋째, 부모와의 관계가 좋아질수록, 자기주도학습시간, 독서시간이 증가하는 학생의 학업성취가 향상되었으며, 방과후학교나 EBS에 참여하지 않던 학생이 이후 참여하게 되면서 학업성취가 향상되는 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력격차 해소 및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