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1 - 16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시장지향성이 마케팅과 개발부서간의 협업에 미치는 영향과 둘째, 마케팅과 개발부서간의 협업이 전략적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셋째, 전략적 유연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략적 유연성과 기업의 성과간의 관계에 있어서 환경변화의 조절적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 시장지향성이 마케팅과 개발 협업을 통해서 전략적 유연성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킨다는 가설들이 지지되었으며, 마케팅과 개발 협업이 시장지향성과 전략적 유연성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환경변화가 전략적 유연성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들이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즉, 시장변화와 경쟁심화가 전략적 유연성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여 시장이 급변하고 경쟁이 심화될수록 전략적 유연성이 기업의 성과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가설이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전자산업, 소비재, 산업재와 같은 특정산업별 분석에서도 본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국내제조업체의 전문경영인들에게 실무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 즉 본 연구의 결과가 특정산업에 구분 없이 시장지향성을 강화하여 마케팅과 개발부서간의 협업을 통해 전략적 유연성을 증대시킴으로써 특히 시장이 급변하고 경쟁이 심할 때 성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