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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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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13 - 12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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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에 대한 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 국제식품규격이 제정되면서 김치가 한국의 종주국임을 확인 받은 바 있으며, 김치는 한국의 고유의 전통식품으로서, 대외적으로 국가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해외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식품이다. 이처럼 강력한 글로벌 마케팅의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김치는 최근들어 일본(기무치) 및 저가의 중국산 한국김치의 영향으로 인해 글로벌 마켓에서 이렇다 할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록 김치에 대한 Codex(국제식품규격위원회)의 국제식품규격이 한국산 김치를 바탕으로 이루어 진 점은 긍정적인 효과로 볼 수 있지만, 지금까지의 한국산 김치의 대외 수출 전략이 대부분 ‘발효식품인 김치의 효능’ 및 ‘한국 고유의 전통적인 맛’을 바탕으로 하는 홍보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오히려 저가의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중국산 한국김치와 식가공품 유통중심의 일본산 기무치에게 많은 시장을 제공해 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따라서, 김치의 종주국으로서의 한국김치의 위상을 살리고, 수출 효자상품으로의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전략의 개발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한국김치 브랜드전략의 방안으로 패키지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수출용 식가공품에서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여, 그에 따른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된 전략을 도출함으로써, 한국산 김치의 수출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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