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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3 - 2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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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의 자발적이고 참여적인 인터넷 환경과 UCC(사용자제작콘텐츠) 활성화로 소수가 독점하던 콘텐츠 생성과 공유가 대중들에게 확산되고 있다. UCC 등장으로 인하여 현재 콘텐츠 소비 위주의 사용자를 생산자 역할로 바꾸어 UCC를 통한 자신의 행위나 의견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텍스트나 이미지 정보에서 동영상 정보로의 진화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보를 사용자 측면에서 편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청각장애인이 인터넷 사용으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하고 있지만, 정보 접근에 관한 많은 어려움들을 겪고 있다. 관련 콘텐츠 부족으로 인하여 정보 소외계층으로 전락되어 정보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으며, 원인으로 현재 사용 중인 일반 콘텐츠는 자막이 지원되지 않아, 제한적 정보로 인하여 정보습득이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수화는 단어와 신생언어에 대한 의미와 표현이 지역별로 차이가 있어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의 수화 통역사나 일부 전문가에 의한 수화어휘 표현에서 다수의 청각장애인들과 수화사용자들이 직접 수화표현 UCC를 제작하여 수화어휘 표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수화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UCC 기반의 수화교육 웹사이트 설계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집단지성을 통하여 올바른(적합한) 수화표현을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표현을 공유할 수 있다. 청각장애인들에게 UCC 수화 콘텐츠를 활용해 정보의 접근성을 높여 주고, 수화에 관심 있는 사람들끼리 지식, 정보 공유로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청각장애인의 참여로 사용간의 상호이해와 친근감을 높이고 정보의 격차를 줄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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