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 - 10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본 연구는 한국인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가치인식을 이론적 배경을 포함하여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조사·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전통문화 가치인식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가치인식 구조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을 위해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수행하였다. 질적연구는 심층면접을 통해 전통문화가치의 핵심어휘를 추출하고 소비자의 전통문화가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양적연구는 질적연구 결과를 토대로 설문조사·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전통문화가치 인식의 하위차원을 실증적으로 규명했다. 연구결과 질적연구 결과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인식의 개념 구조는 미적가치, 정신적가치, 사회적가치, 역사적 가치, 상징적 가치, 문화콘텐츠 가치, 웰빙/로하스가치의 7가지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소비자의 전통문화가치 인식의 하위차원을 실증적으로 규명한 결과 전통문화 가치인식은 정서적/미적가치, 사회적 가치, 역사적 가치, 상징적 가치, 도구적 가치 등 5가지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실증적 연구결과, 전통문화 가치인식은 전문가집단의 견해와 차이를 보이는데 전통문화 자체의 중요성보다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제고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전통문화가치인식 측정도구는 전통문화가치인식에 따라 전통문화상품 소비행동에 대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며,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을 위하여 문화정책의 새로운 틀 전환에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