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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3 - 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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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 및 그래픽 처리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증강현실 기술의 진화와 모바일 폰 시장의 확대가 최근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폰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들썩이고 있다. 앱 스토어라 불리는 온라인 마켓에 하루에 수 많은 스마트 폰 전용 애플리케이션들이 등록되고 있고 사용자들은 이러한 서비스들을 유료 또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고 있다. 등록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들은 증강현실에 기반한 제품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뜨거운 관심에도 불구하고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들의 문제점에 대한 논의는 아직까지 미비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모바일 스마트 폰에서 사용된 증강현실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문제점과 해결책들은 크게 기술적인 문제와 콘텐츠 기반 문제로 나누어진다. 기술적인 문제는 대부분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오차 한계의 축소 및 보정과 관련된 문제이며 이는 향후 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차츰 해소될 문제이지만, 콘텐츠 기반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와 별개로 다루어져야할 문제이다. 즉 현재까지는 극히 제한된 영역에 대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필요성을 절감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유형에 대한 애플리케이션을 조사하고 향후 전개되어야할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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