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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 - 2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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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의 아트 포스터는 산업화에 따른 새로운 조형양식의 필요성이 대두되던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발달하였다. 대량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대한 요구와 석판인쇄의 발달은 아트 포스터 디자인이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특히 산업화 과정에서 생성된 예술과 디자인의 영역에 관한 문제에 있어 화폭을 거리로 이동시켜 예술이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의 영역으로 이동해가는 다리 역할을 했다. 따라서 아트 포스터는 현대적 의미의 디자인이 형성되는 초기의 모습을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아트 포스터는 당시의 예술과 디자인의 양식적 특성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다. 회화와 디자인 영역은 근대성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역사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조형 방식을 갈구하고 있었으며, 그 해결책의 하나로 동양의 조형방식을 적극 수용했다. ‘시누아즈리(Chinoiserie)’에서부터 ‘자포니즘(Japonism)’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회화는 근대 회화와 디자인의 조형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아트 포스터에도 이러한 특성이 여실히 드러난다. 동양의 회화는 서양의 표현방법과는 다르게 선, 여백과 생략, 평면적 특성이 두드러지며 이러한 조형방식은 동양의 전통사상인 불교, 도교, 유교의 미적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동양회회의 특성을 기준으로 19세기 아트 포스터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19세기 아트 포스터에서 동양회화의 특성인 선, 여백과 생략, 평면적 특성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디자인의 형성에 있어 동양의 영향은 단순한 유행이 아닌 새로운 조형 방식에 영향을 준 문화 요소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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