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발행기관의 요청으로 개인이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내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하지만 윤리적 리더십의 영향력에 비하여 윤리적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매업체 판매원이 지각한 윤리적 리더십의 결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윤리적 리더십의 결과를 네 가지(조직관련 결과, 상사관련 결과, 직무관련 결과, 고객관련 결과)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관련 결과(조직신뢰, 조직시민행동), 상사관련 결과(상사신뢰), 직무관련 결과(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고객관련 결과(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신뢰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윤리적 리더십은 상사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윤리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윤리적 리더십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지지되지 않았다. 넷째, 윤리적 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thical Leadership #Organizational Trus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Leader Trust #Job Satisfaction #Job Stress #Customer Orientation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