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5 - 2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평생교육*맥락에서 확장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한 사례로서 미술 평생교육 현장의 다양한 접점에서 연구자 본인의 교육경험을 중심으로 계층별로 본 체험 분석과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장애우의 미술교육 체험 분석과 노년기 노인 미술교육의 체험을 토대로 현장에서의 교육사례를 통한 결과 분석과 함께 앞으로의 장애우· 노인 미술교육에 있어 활성화 방안을 찾아보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장애우의 미술교육 체험 분석에서 청각 장애우의 미술교육 사례 및 치료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 둘째, 자폐성 장애우의 미술교육 사례 및 치료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셋째, 노인 미술교육 체험 분석에서 개인지도에 의한 노년기 교육사례 및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고, 넷째, 조직· 단체에 의한 노년기 교육사례 및 활성화 방안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평생교육현장에서의 장애우와 노년기 미술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인지하면서 그들(장애우 및 노년기 교육 수혜자 층)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참여로써 자아실현 욕구에 맞춘 문화예술 평생교육에서의 미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