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77 - 4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특성 요인과 이러닝 효과 요인 중 학습자의 지속적인 이러닝 참여 여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서, 일반 대학 이러닝의 유지 및 확산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러닝의 참여지속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학습자 특성관련 요인 9개, 이러닝 효과 관련 요인 21개 총 30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충북소재 S대학에 개설된 7개 이러닝 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705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통계와 빈도분석을 통해 경향을 분석하였고, 교차분석 및 t검정을 통해 각 변인들의 차이분석을 하였으며, 이러닝 참여지속 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예측하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러닝과 일반강의 학습효과 인식, 이러닝 선택 이유, 학년, 시스템의 안정성 등이 이러닝 참여지속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즉, 이러닝 선택 이유로서 자유로운 시간표 조정과 관계가 없을수록, 학년이 높을수록 이러닝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닝이 일반강의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할수록,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이러닝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확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대학 이러닝에서 참여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이러닝의 효과 변인 보다 이러닝 수강과 관련된 학습자 특성 변인이며, 시간 편의성이라는 이러닝 장점만으로는 이러닝 이탈을 방지하기 어려우므로 학습자의 이러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