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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9 - 3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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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 사이버 대학에서 Biggs의 3P 모형을 기반으로 전조(Presage), 과정(Process), 결과(Product) 요소들에 대한 상호 연관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이버 대학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분명하게 하나 혹은 둘 이상의 학습자 특성 요소들과 학습 결과에 대한 연관성을 꾸준히 탐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선행 연구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 분석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전조, 과정, 결과 요소들이 사이버 대학의 교수-학습 상황에서 어떤 연관성을 내포하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Biggs의 3P 모형을 프레임워크로 설정하고, 모형의 각 세 가지 요소, 전조, 과정, 결과 요소들의 상호 연관성을 탐색하였다. 2013학년도 2학기와 2014학년도 1학기에 총 14,105명 학습자들의 교수-학습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로지스틱 순차적 회귀 분석을 통하여 적절한 모형 핏(Model Fit)과 높은 예측성을 내포한 로짓 모형을 발견하였다. 연구 결과는 여섯 가지의 학습자 특성 - 전공, 성별, 나이, 학력, 직업, 학년 - 과 두 가지 학습과정 요소들 - 콘텐츠 접속 비율, 게시판 참여 수-가 학습 결과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하게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 요소들은 학업 성취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습자의 학업 결과가 단순히 하나 혹은 두 가지의 학습자 특성 혹은 학습 과정 요소로 예측할 수 있는 현상이 아니라 교수-학습을 이루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현상임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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