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9 - 1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과학교육 및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U, B지역 예비유아교사 173명을 대상으로 은유분석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 자료는 주제를 중심으로 교차 검토되었으며, 코딩, 분류, 범주화 단계를 거쳐 분석되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유아과학교육의 성격을 학습의 주체인 유아의 관점, 가르치는 교수자로의 관점, 국가와 사회의 발전을 이끄는 사회적 관점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중 학습자 관점의 교육으로 재미와 호기심이 있는 교육, 생활경험이 중심이 되는 교육 관련 은유가 가장 많은 비중을 보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좋은 과학수업을 수업의 방향, 수업의 과정, 그리고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역량 면에서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중 즐거움과 재미, 행복한 상호작용, 유아의 능동성 등을 강조하는 수업과정 즉 교수학습방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인식비중이 높음을 보여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