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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9 - 1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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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수능 일본어Ⅰ’을 준비하는 학습자 및 지도 교사들에게 학습 범위를 명확히 제시하고, 수능 일본어의 난이도를 파악하기 위해 2015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3년간 ‘수능 일본어Ⅰ’에 사용된 문법 항목을 조사한 기초자료이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조사류를 분석한 결과, ‘격조사>とりたて조사>접속조사>종조사>병렬조사’ 순으로사용 빈도가 높고, 의사소통 기본 표현에 포함되지 않은 조사도 사용되고 있다. ②술어의 활용형을 분석한 결과, ‘비과거 긍정형’, ‘연체수식형’, ‘과거 긍정형’, ‘비과거 부정형’ 등의 순으로 사용 빈도가 높고, 동사의 가능형, 수동형, 권유형등은 활용형을 직접 묻거나 다양한 의미를 묻는 문항으로 사용되고 있다. ③보조 동사를 분석한 결과, ‘ている’, ‘てく れる’ ‘てくる’ ‘てもらう’ 등의 순으로 사용 빈도가 높고, ‘ておく’ ‘てしまう’ ‘てみる’ ‘ていく’ 등은 매우 소극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보조 동사가 비교적 명확하다. ④표현 문형을 분석한 결과, ‘のだ’, ‘たい’ ‘という’ ‘てください’ 등의 순으로 사용 빈도가 높으며, 매년 다른 형태가 사용되고 있어 학습 부담이 큰 영역이다. 이상, 본고의 결과는 ‘수능일본어Ⅰ’에 사용되는 문법 항목 및 사용 빈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 우선적으로 학습해야 할 범위를 설정하는데도움이 될 것이다. 금후 본고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능 일본어Ⅰ’의 평가 요소별 문항을 면밀히 분석하여,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일본어 교육과 ‘수능 일본어Ⅰ’의 연계성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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