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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7 - 12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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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 사회는 공급과잉의 시대로 제품의 품질과 가격 위주의 마케팅으로는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없으며, 이에 유행에 민감한 패션 업계는 팝업 스토어에서 소비가치의 핵심 요소인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를 높이기 위한 공간 마케팅 전략으로써 문화예술 요소를 접목하여 문화적 가치로 소비자를 설득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문화마케팅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팝업 스토어의 공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함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팝업 스토어의 공간 유형과 특성을 분류하고 문화마케팅 5S 요소를 고찰하여 팝업 스토어 공간 특성 분석 평가 모형을 제안하고 이 모형으로 사례를 분석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문화마케팅 5S 요소를 적용한 패션 팝업 스토어는 문화예술 요소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특히 5S 요소 중 문화판촉, 문화연출, 문화기업의 활용도가 높았다. 이에 공간의 다양성, 문화이벤트성, 체험성, 차별성의 특성에 영향을 주어 패션 브랜드의 가치와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각광 받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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