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70 - 383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기술훈련을 실제 대학유도선수들의 훈련과정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여, 엘리트 스포츠 교육현장에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학유도선수 22명에게 Morris & Thomas (1995)가 제안한 교육학적 심리훈련모형을 기반으로 선수의 요구(목표설정, 이완, 인지재구성 및 자화, 심상)가 반영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9주간 진행하였다. 또한 지도자 면담과 선수 개방형 설문에서 얻은 자료와 사전‧사후로 진행되어진 스포츠 심리기술 검사지 및 경쟁상태불안 검사지를 통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팀 조화를 제외한 자신감, 집중력, 목표설정, 심상, 의지력, 불안조절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경쟁상태불안의 강도를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지도자 및 선수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심리기술훈련이 현장에 적용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되며,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