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7 - 17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적 희망, 성취정서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학업적 희망, 성취정서 및 심리적 안녕감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학업적 희망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성취정서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등이다. 연구대상은 대학생 387명으로 남학생은 143명, 여학생은 244명이다. 측정도구는 학업적 희망, 성취정서 및 심리적 안녕감 척도이다. 연구결과 학업적 희망은 정적정서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부적정서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정적정서는 심리적 안녕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부적정서는 심리적 안녕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업적 희망은 심리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지만 정적정서와 부적정서를 매개로 하여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의 관련성, 연구의 의의, 제한점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