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5 - 1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 대상자의 통합교육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현재 통합교육이 과거에 비해 양적으로 성장의 추세에 있는 것은 분명하나 주로 외형적인 측면에 치중해 왔다는 비판도 있다. 그래서 통합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통합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이에 연구자로서 나는 자문화기술지의 방법을 활용하여 통합학급을 지도한 교사로서의 삶을 심층적으로 기술하고자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통합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의 학교생활 중 일어나는 어려움을 알아보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과정을 기술하고자 한다. 둘째,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로서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성찰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연구자로서 나는 통합학급을 지도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8개의 주제로 기술하였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바른 인식, 둘째, 학급경영 및 교수학습에 대한 전문성, 셋째,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넷째, 끊임없이 성찰하는 자세를 갖추는 교사라는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을 성찰해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