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21 - 2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근육병 청소년의 자기개념 향상과 우울감소를 위해 개발한 온라인 글쓰기치료 프로그램이 근육병청소년의 자기개념 향상과 우울감소에 효과적인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근육병청소년 12명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6명씩 배치하였다. 자료분석은 집단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비모수검정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온라인 글쓰기치료 프로그램은 이야기치료의 원리에 기반해 구성하여 총 12회기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근육병청소년의 경우, 프로그램 참여 직후 사후 검사결과에서 자아개념이 향상되고 우울수준이 감소하였다. 우울수준의 효과는 추후까지 지속되었으나, 자아개념 수준의 효과는 추후까지 지속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집단에서는 사전, 사후, 추후 검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