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구조를 알아보고 비교하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전국의 특수학교 교사 1,717명과 특수학급 교사 714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12개 설문 문항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12개 설문 문항을 분석하였다. 특수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구조는 교사의 연령에, 특수학급 교사는 연령과 학교급별에 영향을 받는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실천적 지식의 구조에는 차이가 없으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서는 차이가 있다. 특수학급 교사는 특수학교 교사보다 교육과정을 수정하는 현실적 여건이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의 실천적 지식에 차이를 제공하는 원인으로 이해된다. 이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적 지식은 이론적 지식과 실행적 지식이 혼재된 구조로 동일하게 형성되어 있음을 또한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