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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55 - 26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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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개념 분석법은 우반구 손상자, 치매 환자나 외상성 뇌손상 환자들처럼 언어의 문법적 측면의 손상은 적지만, 의사소통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화자들의 담화 특성을 파악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우반구 뇌손상자와 여러 원인에 의한 증후군의 일종인 치매환자가 담화 능력에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 우반구 손상자, 정상 성인 각 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요 개념 분석 결과 알츠하이머성 치매 집단과 정상 집단, 알츠하이머성 치매 집단과 우반구 손상자 집단에서 유의미한 차이(p<.05)가 나타났다. 또한 정상 성인이나 우반구 손상자보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들의 발화의 양이 현저하게 부족한 것을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이것은 우반구 손상환자나 치매환자들의 담화 능력 평가에서 가장 적절한 평가와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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