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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67 - 19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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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음악사에 관한 개론서를 읽으면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하였다. 흥미있는 점이란 중국음악사에서 신해혁명 1911년 이전을 모두 고대로 분류한다는 점이다. 청나라가 멸 망한 1911년 이전을 다루면서 아예 책이름을 󰡔중국고대음악사󰡕라고 붙이고 있다. 양음 류(楊陰劉 1952), 양은(楊隱 1980), 류재성(劉再生, 1995), 숙흥화(肅興華 1995), 진사해 (陳四海 2003), 서갑방(徐甲方 2003) 모두가 같은 방법으로 시대 구분을 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중국음악사 개론서 시대 구분은 왕조 변천사에 의지하고 있다. 음악의 변천 이란 왕조사 변천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이와 일치하지 않는다. 본 논문을 이러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음악 양식의 변천에 따른 중국음악사 시대 구분 을 시도한 것이다. 이 구분에서는 다음 사항을 특별히 유의하였다. 1) 가급적 왕조사 변천을 벗어나 음악 양식의 변천을 중심으로 한다. 2) 음악 양식이 어떻게 변천하는 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국의 중요한 음악 양식이 언제 시작되었는지를 살펴 이를 시대 구분의 기본으로 삼는다. 3) 음악의 수용층 확산에 관심을 갖는다. 4) 중국음악사는 넓은 영토에서 연속적 또는 비연속적 또는 동시에 일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사건 중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사건을 잡아서 나열해 보고 음악 양식의 흐름을 정리해 본다. 이 논의는 중국 사람들도 시도해 보지 않은 시도라는 점에서 앞으로 여러 사람들과 의견 개진을 하고 싶다. 이 글이 중국음악사의 새로운 이해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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