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종래, 초중등 국어 과목의 ‘문학’ 영역에 희곡으로 배치되어 다루어졌던 연극은,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연극’이라는 명칭으로 포함되었다. 그동안 희곡을 매개로 문학영역에 포함되었던 연극이중심부로 배치되면서, 문학 영역과의 새로운 관계설정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문학 영역을 새로운매체 언어를 포용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연극은 문학 영역 안에 머무를 수 있게 되며, 연극의 매체언어적 성격 즉 예술 형식을 강조하는 결과로 이어진다. 연극을 예술 형식 차원에서 수용할 경우, 고등학교 ‘연극’ 과목에 연계되어 학년별 교과 연계성도 확보할 수 있다. 연극을 예술 형식으로 해석할 경우, 기존의 전문 연극 교과에서 다루던 연극 역사나 연기술, 무대 기술을 가져오는 것이 아닌가하는 추측이 가능하다, 교육연극과 연극 교육계에서 공통적으로발달시킨 예술 양식을 가져올 것을 제안한다. 허구성, 간략화, 외부로 재현하기, 다층적 의미 발견, 배우이자 관객인 참가자들의 성격과 같은 예술 형식을 들여올 필요가 있다. 이들은 연극놀이나즉흥극, 과정드라마에 내용의 깊이를 더해주면서, 공연 만들기에서도 공연의 완성도를 높인다. 드라마 예술 형식은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면서 드라마의 내용과 형식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내용과 형식에 깊이를 더해준다. 또한 무의미하게 진행될 수 있는 공연에도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여공연이 하나의 의미 있는 체험이 되게 한다. 따라서 교육연극의 방법과 연극교육의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발달시킨 드라마 예술 형식을 연극 단원의 내용 요소로 삼을 것을 제안한다. 드라마 예술 형식이 실제 적용되는 양상은 지향점에 따라 만들어보기(making), 공연하기(performing), 감상하기(responding)로 나타난다. 호주의 교육 과정은 드라마예술 형식을 만들어보기, 공연하기, 감상하기에 적용하여, 학년별로 배치한 좋은 사례이다. 학년별 발달 단계에 맞춰드라마 내용과 형식을 조절하고, 그에 맞게 연극놀이, 즉흥극, 공연 등의 여러 방법들을 배치하였다. 만들어보기, 공연하기, 감상하기는 드라마 예술 형식을 구현할 수 있는 적절한 적용방법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