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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에 미국에서 생성된 소위 ‘현대예배는’ 교파를 초월한많은 교회와 목회자들에게 예배에 대한 큰 혼란을 야기하였다. ‘구도자예배’와 ‘경배와 찬양’ 등으로 대별되는 이 예배형식은, 전통적으로 기독교 예배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십자가, 강대상, 성찬대, 예복 같은 것들을대부분 제거하고, 오르간이나 피아노 등 전통적인 악기보다는 키보드와드럼 등 전자악기를 사용하며, 강렬한 사운드와 현란한 동영상(動影像) 과 함께 열정적으로 찬양하다가 곧바로 설교로 나아가는 단순한 형식의예배이다. 이 찬양 위주의 예배는 젊은이들로 하여금 여기에 열광하게만들었다. 일선 목회자들은 전통예배와 현대예배의 사이에서 어정쩡한 절충을 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한쪽에는 오르간과 피아노를, 다른 한쪽에는키보드와 드럼을 함께 배치하거나, 또는 가운 입은 성가대와 평상복을입은 찬양팀을 함께 운영하는 것이다. 전통예배와 현대예배 사이의갈등은 저명한 예배학자 토마스 롱(Thomas Long)이 ‘예배전쟁’이라는말로 표현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현상은 지금 한국교회에서도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전통예배냐 현대예배냐의 논쟁이 단순히 취사선택의 문제인지아니면 옳고 그름의 문제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성서가말하는 예배에 대한 개념과 그 안에 깃들인 신학 그리고 교회가 역사적으로 지키려 했던 예배가 무엇인지에 관해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런 연후에 비로소 각 교단은 자신들 특색과 전통을 예배에 적용하여야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주제를 다루기 위해서, 예배에 대한 예수의명령과 초대교회의 예배, 그리고 예배역사에 깃들인 예배의 본뜻과신학을 파악하고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예배가 지향해야 할 바를 모색하려고 한다. #예배 #예배신학 #성만찬 #전통예배 #현대예배 #Worship #Theology of Worship #Eucharist #Traditional Worship #Contemporary Wor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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