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7 - 1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교 주최 체육 직무연수 및 교재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초등교사 체육연수제도에 대한 개선점 및 향후 초등교사 체육연수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찾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9년 7월 27일에서 8월 7일까지 10일간 D교육대학교에서 개최된 2009년 초등 체육교과 직무연수에 참여한 초등교사 90명 중 본 연구의 목적에 동의한 5명(남2명, 여3명)의 초등 교사를 유목적적 표집법에 의하여 연구 참여자로 선정 하였다. 자료 수집방법으로는 심층면담, 관련 문서 수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그 중 심층 면담이 주요자료 수집방법이 되었다. 자료 분석 방법은 사례기록법과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고, 자료의 진실성 확보를 위하여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 간 협의, 다각도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체육연수 전반에 대한 인식 측면, 체육연수 교재에 대한 인식 측면, 체육연수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범주화 되었다. 체육연수에 대한 전반적 인식 측면은 체육연수시간의 적절성, 체육연수 강사의 적절성, 체육시설 및 환경의 적절성으로 하위 범주화 되었고, 체육연수 교재에 대한 인식 측면은 체육연수 교재 내용 중 추가해야 할 내용, 체육연수 교재 내용 중 수정해야 할 내용으로, 개선방안으로는 체육연수대상자 선발 방안, 체육연수의 바람직한 형태, 체육연수의 바람직한 목적, 체육연수의 바람직한 평가 방법으로 각각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