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 - 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상실감을 경험한 한부모 가정 아동의 회복탄력성 특성을 분석하는것이다. 이를 위해 10명의 한부모 가정 아동을 심층면접하고,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현상학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모상실감을 경험한 한부모 가정 아동의 회복탄력성의 긍정적 특성은 ‘나의 삶으로 수용하기’, ‘신뢰와 믿음 안에관계 맺기’, ‘낙관적으로 바라보기’, ‘자기조절하며 적응하기’로 분석되었다. 회복탄력성이 있는 한부모 가정 아동은 현재의 부모 상실 상황을 수용하고,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공감과 지지를 바탕으로 긍정적 관계를 맺었으며 자신과 미래의 삶에 대해 낙관적으로 바라보는특성이 나타났다. 또 문제나 갈등 상황에서 자기를 조절하여 적응하려는 특성이 있었다. 본연구는 한부모 가정 아동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에게 부모 상실 상황에 대한 적절한 애도 과정과 수용적 자세, 대인 관계에 있어서의 공감적 지지, 삶을 바라보는 낙관적 태도, 자기조절능력 함양 등과 관련된 다양한 개입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