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 - 4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인성이 중요시되는 시대의 흐름과 2012년에 부분 개정된 교육과정 총론에인성교육이 교육과정에 명시됨에 따라 초등 실과 생명과학 영역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요소를 분석 및 추출하여, 이를 토대로 실과 생명과학 영역에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내용 요소는 선행연구와 실과 생명과학영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존중, 배려, 책임, 신뢰성, 정의·공정성, 시민성으로 설정하였다. 2009 및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의 생명과학 영역에서는 인성교육 내용 요소 중 ‘존중’과 ‘배려’ 요소를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책임’과 ‘신뢰성’, ‘정의·공정성’과 ‘시민성’ 요소 순으로 관련이있었다. 둘째,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기획, 준비, 개발, 개선의 단계로 진행했으며, 프로그램의 주제는 2009 개정 실과교육과정에서 제시된 2개 대단원의 4개 중단원과 2015 개정 실과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성취기준을 근거로 5∼6학년에 중첩되는 내용을 고려하여 총 6개의 주제(‘생활 속 동물의 가치 알고 보호하기’, ‘생활 속 식물의 가치 알고 고마워하기’, ‘모두를 배려하는지속가능한 동·식물자원’, ‘신뢰할 수 있는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으로 환경시민 되기’, ‘나만의식물, 책임감과 인내의 열매 기르기’, ‘동물친구, 사랑으로 가족처럼 돌보기)로 구성하였다. 본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의 여건에 따라 적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차후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인성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가정과연계지도 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