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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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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38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9 - 120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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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트만은 1926년 생으로 1964년에 『희망의 신학』을 통해 세계적인 학자가 되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전쟁의 비참함과 죽음이 얼마나 두려운 것인지를 몸소 경험한 사람이다. 자신이 전쟁포로가되어 미군 군목이 전해준 쪽 복음인 시편과 마가복음을 읽으면서 하나님을 알게 되고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이 되었다. 그가 발견한 그리스도는 ‘영광의 희망’(골 1:27)이었다. 그리스도가 왜 희망인가? 그가 중요시 여기는 것은 죄와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이다. 부활의 사건이 곧 희망이라는 것이다. 교회는 죽은 사람들이 부활할 것이라는 희망 때문에(행 23:6) 이 땅에서 고난을받는다. 그리고 고난은 바로 몰트만에 의하면 십자가의 사건 그 자체이다. 몰트만이 보는 희망의 반대는 절망인데 오만과 절망이 그 대표적인 것들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을 미리 취하거나 아니면 자포자기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 기다림으로 표현되는 라틴어 단어들(expectare, opperiri, manere)은 모두 ‘무엇인가를 취하기 위해 준비하고 서있는 것’(zum Empfang bereit stehen)을 의미한다. 몰트만은 희망의 종말론의 근거를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계약과 약속, 계시에서 찾으며 그에게 출애굽과 그리스도의 부활의 사건은희망의 종말론에서 핵심용어이다. 이런 면에서 그는 바르트 신학에서볼 수 있는 개혁의 전통을 이어 받고 있다. 그래서 그는 희랍의 사변철학적인 신학을 거부한다. 다른 한편으로 그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제반 사건들과 상황에 ‘고난의 십자가와 영광스러운 부활’을 연결시켜 세상적인 사고를 신앙의희망으로 변혁시키기를 주장한다. 이것이 몰트만의 신학이 갖는 강조점 중의 하나이며 이것은 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 방법을 자연스럽게받아들인다. 그렇다면 종말은 과연 무엇인가? 몰트만은 바르트의 초월적, 불트만의 실존론적, 알트하우스의 가치론적 그리고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고 있는 독일 관념주의적인 종말론에서 자신을 차별화 시킨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경험한 하나님과의 약속에 근거를 둔 ‘계시적 종말’(offenbarende Endzeit)이다. 몰트만이 이해하는 하나님은 ‘오시는 하나님’(der kommende Gott)이시다. 하나님은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또 장차 오실 분(ό έρχόμενος)”(계 1:4)이다. 그분의 약속을 믿는 우리는 다른 피조물들과 함께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는 것이다(롬 8:23).학적인 신학을 거부한다. 다른 한편으로 그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제반 사건들과 상황에 ‘고난의 십자가와 영광스러운 부활’을 연결시켜 세상적인 사고를 신앙의희망으로 변혁시키기를 주장한다. 이것이 몰트만의 신학이 갖는 강조점 중의 하나이며 이것은 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 방법을 자연스럽게받아들인다. 그렇다면 종말은 과연 무엇인가? 몰트만은 바르트의 초월적, 불트만의 실존론적, 알트하우스의 가치론적 그리고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고 있는 독일 관념주의적인 종말론에서 자신을 차별화 시킨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경험한 하나님과의 약속에 근거를 둔 ‘계시적 종말’(offenbarende Endzeit)이다. 몰트만이 이해하는 하나님은 ‘오시는 하나님’(der kommende Gott)이시다. 하나님은 “지금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또 장차 오실 분(ό έρχόμενος)”(계 1:4)이다. 그분의 약속을 믿는 우리는 다른 피조물들과 함께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는 것이다(롬 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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