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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8 - 27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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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과 비금속의 특성을 반영한 실물 자료를 이용한 분류 활동을 통하여, 1, 3, 5학년 초등학생이 선호하는 물질의 분류 기준을 확인하였다. 1학년 학생은 색깔, 모양, 크기, 질감 등을 분류 기준으로 선호하였으나, 3학년과 5학년 학생은 자성, 강도, 소리, 질감, 굴러감 등 더 다양한 감각과 추상적인 개념을 분류 기준으로 선호하였다. 금속-비금속을 분류하는 능력은 1학년에 비해서 3학년이 뛰어나며, 5학년은 3학년에 비해서 다소 능력이 떨어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과정과 인지발달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초등학생의 금속-비금속 분류에 대한 학년별 차이를 확인하였고, 금속-비금속에 대해서 가지는 오개념과 그 생성 원인을 분석하였다. 초등학생은 자석에 붙지 않은 금속, 부드러운 형태의 금속, 가벼운 금속, 금속성 빛을 가진 비금속 등을 분류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오개념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생은 자석에 붙고, 단단하고, 무겁고, 광택이 있는 물질을 금속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이는 실생활과 교육과정의 영향으로, 금속을 철과 동일시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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