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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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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애학회 생애학회지 생애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 - 4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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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 및 충청북도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4-5세 유아 364명(남아 192명, 여아 172명)명과 이들의 어머니 364명 및 담임교사 40명이었다. 유아교육기관 적응을 측정하기 위해 Jewsuwan, Luster와 Kostelnik(1993)이 개발한 유치원 적응 평가(Preschool Adjustment Questionnaire: PAQ)를 본 연구자가 번안하여 사용, 교사를 통해 유아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Crase, Clark와 Pease(1978)가 개발한 IOWA 부모양육행동 척도(IOWA Parent Behavior Inventory-Mother Form: IPBI)를 홍계옥(1995)이 타당화한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를 기초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 어머니 자신의 양육행동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부정적 정서성은 Rothbart(1996)의 아동행동질문지(Child Behavior Qestionnaire: CBQ)를 권연희(2003)가 번안한 것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번안, 수정한 것을 어머니가 자녀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Rothbart(1996)가 개발한 아동행동 질문지(Child Behavior Questionnaire: CBQ) 중 의도적 통제 문항을 어머니와 교사가 각각 자녀와 해당 유아를 평가하도록 하였고,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연구자가 유아를 대상으로 적녹 신호(Red-Green Sign) 과제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SPSS 21.0을 이용하여 주요변인의 기술적 통계 특성을 알아보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하위요인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AMOS 22.0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sion Modeling: SEM)을 실시하였으며 간접효과를 보기 위해 bootstrap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은 유아 과제를 통해 측정된 의도적 통제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부정적 정서성이 높을수록 의도적 통제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어머니가 평정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유아 과제를 통해 측정된 유아의 의도적 통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참여, 한계설정, 반응성, 합리적 지도, 친밀성 등의 양육행동을 많이 할수록 의도적 통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 과제 수행을 통해 측정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의 의도적 통제 수준이 높을수록 또래들과는 물론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즐겁고 편안한 기분으로 생활하며 자신감 있고 자기주장이 분명하며 하루 일과를 잘 이해하고 따른다. 넷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 과제를 통해 측정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유아 과제 수행을 통해 측정한 의도적 통제는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선행연구결과와 달리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고 있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의도적 통제는 기질과 같은 선천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기도 하나 어머니가 제공해주는 양육환경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고, 발달되며,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시켰다. 또한 국내 연구에서 의도적 통제는 심리․사회적 적응을 예측해주는 변인으로 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본 연구 결과 유아교육기관 적응에도 영향력 있는 변인임이 밝혀졌고, 유아의 의도적 통제는 부정적 정서성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물론 양육행동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하는 경로가 확인되었다. 또한 의도적 통제는 맥락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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