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09 - 31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종합병원들이 마케팅 컨셉트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구성개념인 전략 지향성이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종합병원의 조직구조와 규모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어떻게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분석했다. 전략 지향성과 성과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으며, 전략 지향성 개념을 고객, 경쟁, 진료기술 지향성 등의 세 차원으로 세분화하고 이들이 각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5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20313년 7월 1일부터 8월 13일까지 5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176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실증분석 결과 전략 지향성을 구성하는 세 차원 모두가 종합병원의 경영성과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합병원의 조직구조와 규모의 조절효과 분석에 있어서는 부분적으로 지지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종합병원의 조직구조 및 규모 변수 모두 경쟁 지향성에 대한 조절효과는 유의하게 도출되었으나 고객 지향성과 진료기술 지향성에 대한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