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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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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금융공학회 金融工學硏究 金融工學硏究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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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광고비와 연구개발비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광고비, 연구개발비, 현금흐름,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가 기업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규모에 따라 대중소기업으로 구분한 경우에는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와 광고비 및 연구개발비만 일관성 있는 유의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벤처기업과 비벤처 기업으로 분류한 분석에서는 벤처기업의 연구개발비가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여, 벤처기업에서 연구개발비가 갖는 의의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하였다. 반면, 비벤처 기업의 경우 연구개발비가 기업가치에 대해 일관성 있게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전체적으로 연구 개발비과 광고비가 기업가치에 대해 이론적인 분석과 일치하는 비교적 일관성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반면,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는 일관성 있는 유의성을 보여주지만, 이론적인 분석과는 반대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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