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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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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 - 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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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 및 배경은 현재 국내 지방자치정부들에서 시행하고 있는 도시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문제점을 브랜드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였고, 특히 도시브랜드 정책의 세계화 관점 및 마케팅 중심적 사고에 대해서 비판적 고찰을 하였다. 연구범위 및 방법은 대구시의 브랜드 현황과 브랜드디자인의 결과물들을 중심으로 선행문헌 연구를 통하여 키워드를 도출하여 이를 의미어로 선정하였고, 대구시의 조형화된 심볼 및 슬로건 디자인의 미적가치를 단순한 언어와 비교하는 방식으로 측정하였다. 실험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였다. 의미를 전달하는 브랜드 디자인의 조형적 가치는 단지 표피적인 작업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라는 것이다. 수용자들은 브랜드디자인의 조형의 차이에 따라서 가치(호감도)를 달리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목적에 부합하는 좋은 디자인은 브랜드이미지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악화 시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도시브랜드 디자인 작업은 개념의 실현 과정이기 때문에, 어떻게 개념을 올바르게 실행하여 조형화하느냐에 따라서 성공의 여부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시브랜드 디자인은 시민들이 사용현장에서 직접 만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보다 올바르게 표현되고, 목적성을 가지고 이끌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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