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37 - 1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상광고에서 캐릭터의 이미지는 시각적인 특성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하는 시각전달디자인(visual communication)으로써 TV, 영상광고, 영화 등의 미디어를 통해 기록 또는 재현된다. 이러한 전달매체로서의 캐릭터는 영상 매체 또는 인쇄물과 같은 각종 대중매체 속에 용해되어 소비자의 눈에 투과되며 사람들은 매체가 전달하는 이미지를 시각적 형태로 인식하여 환상, 꿈 이상 등의 인상적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즉 문화적 의미와 미학적 감성마저도 가지게 되며, 감정이입의 효과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광고에서의 캐릭터는 이성적 또는 감정적으로 소구하여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강한 호소력을 기반으로 캐릭터들은 대중과 쉽게 친화되며 기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캐릭터는 영상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전달되고 신뢰와 관심을 유발하여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제 캐릭터의 사용영역은 이미지 홍보물이나 광고 모델로서만이 아닌 영상이나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현대 마케팅의 승패는 기업과 제품의 브랜드가 얼마나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여기에서 캐릭터는 기업의 우위적 경쟁력을 만들어주고 이미지를 대변하는 중요한 매개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영상광고에서 캐릭터의 이미지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캐릭터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