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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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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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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67 - 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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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과 수년전 까지만 해도“브랜드”는 마케팅 속에서 존재하는 용어일 뿐 디자인의 영역에서 취급되어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우리들에게는“상표‘라는 용어가 더욱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상표와 브랜드는 확연히 구별되는 것으로 상표는 등록상표(trade mark)의 좁은 의미로 해석되었고“상표는 기업이 판매 제공하는 상품에 관하여 다른 경쟁기업의 상품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문자, 기호, 도형 또는 이들의 조합”이라고 우리나라 상표법에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를 맞이하면서 브랜드 용어의 재해석은 글로벌시대의 마케팅과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화두어로 부각되고 있으며 따라서 브랜드는 이러한 상표(trade mark)의 개념 외에 브랜드네임, 브랜드마크까지도 포함된 개념이다. 본 논문은 최근까지 화두어가 된 브랜드 및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정의를 규정하고 브랜드의 구조에 해당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 포지셔닝(Positionting)과 전략(Strategy)과 마케팅(Marketing) 그리고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역할 등 향후 발전적인 방향을 정리 검토하고 구체적 사례로 국내 중소기업의 공동브랜드에 대한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더욱 활발히 사용되어질 브랜드의 영역에 안내 역할을 위해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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