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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7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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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명품브랜드의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구매빈도에 따른 위험지각과 구매행동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전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일원변량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먼저, 구매빈도별 위험지각에서는 심리적 위험지각에 대해서는 구매빈도 높은 집단, 구매빈도 낮은집단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에서 낮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경제적 위험지각에 대해서는 구매한적 없는 집단, 구매빈도 낮은 집단 순으로 각각 응답하였다. 다음으로 구매빈도별 구매행동에 대한 결과에서는 과시적 구매행동, 실용적 구매행동, 구매만족도 모두에서 구매빈도 높은 집단, 구매빈도낮은 집단, 구매한 적 없는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과시적 구매행동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었으며, 구매만족도를 가장 높게 평가 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구매빈도별 위험지각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알아본 결과 구매한적 없는 집단과 구매빈도 낮은 집단 모두에서 심리적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과시적 구매행동과 실용적구매행동, 구매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위험지각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패션명품브랜드 구매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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