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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3 - 1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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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환경에서 가장 화려하고 보행과 만남, 소통, 상거래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상업가로는 다양한 환경디자인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고, 시각적 영향이 강한 가로 환경 요소로서 간판이 있다. 간판은 소유주에 따라서 다양하게 표현되며, 정보 전달과 광고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보행자에게 주의 환기를 통한 행동 유도를 할 수 있는 중요한 디자인적 요소가 된다. 과거 상업가로 간판은 상점주의 욕심으로 크고, 화려하며 무분별하게 설치되어 도시의 시각적 환경 문제로 지적되었다. 최근, 정부 주도의 간판 개선사업을 통하여 많은 부분 개선되었으나, 획일화에 대한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간판 개선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도시 환경 요소 관점에서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 상업가로는 이동이 목적인 곳이지만 다양한 상업활동도 중요한 곳으로서 보행자에게는 시각적 연속성에 따른 보행의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상업가로는 다수 상점의 파사드와 간판이 연속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시각적인 연속성을 고려한 가로 환경 구성 요소 개선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시각적 연속성을 고려한 파사드와 간판의 개선 방향을 제언하기 위해서, 간판 개선이 필요한 중소규모 위주 유동인구가 많은 근린 상업가로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대상지의 간판과 파사드의 연속성 사례를 분석하였다. 파사드의 형태와 간판의 부착된 위치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시각적 연속성에 따른 시각적 연속성 모형을 제시하고, 사례 모형에 따른 파사드와 간판 설치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지역적으로 많이 있는 중소규모의 상업가로 간판 개선 및 환경 개선사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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