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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1 - 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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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람들의 의사소통 이외에도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감성에 호소하는 감성 마케팅이 제시되고 있다. 디자인에 있어서도 형식적인 기능위주에서 벗어나, 감성을 활용한 독창적인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감성 중에서 시각적 촉감은 질감보다 더 넓은 개념으로 표면에서 느껴지는 속성과 색채 등 모두 포함하여 연상되는 촉각적 감성을 의미한다. 이는 형태, 질감, 색채 등과 같은 표현 요소들이고, ‘부드럽다’, ‘거칠다’등의 촉감을 느끼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촉감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 요소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1차적으로 감각이라는 큰 범위에서 시각, 촉감으로 제한하고, 두 용어를 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공감각 안에서 ‘시각적 촉감’이라는 것을 찾아내고, 국내외 샘물 용기의 시각적 표현 요소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았다. ‘시각적 촉감’에서 형태, 질감, 색채를 통한 다양한 시각적 촉감을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직. 간접적 감성을 충족시켜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각적 촉감의 요소와 이미지 간의 관계들을 사례를 통해 정리하였지만 이를 통하여 차별화된 ‘시각적 촉감’을 이용한 디자인의 표현방법은 디자인 의도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감각을 느낄 수 있는 표현 요소를 구체적으로 나누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추후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시각적 촉감을 이용한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 제안들이 연구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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