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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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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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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9 - 2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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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에서 아트 인스피레이션의 다채로운 표현방법으로 접근하기 위한 첫 단계로 패션디자인 요소 중 브랜드의 감성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색채의 활용 특성 분석을 통해 패션분야에 예술적 색채적용 방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이론적 연구는 아트와 인스피레이션의 개념 고찰을 통해 아트를 범주화를 하였고, 실증적 연구로는 최근 3년간 세계 4대 컬렉션에서 아트 인스피레이션이 반영된 패션과 아트의 각 작품에 적용된 색채특성을 분석, 비교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브랜드에서는 YR, RB, GY 계열에 폭넓게 나타났고, 색조영역에서는 특히 1Area와 4Area 가 높게 분포했다. 아트에서는 YR계열과 RB계열이 높은 분포도로 나타났으며, 3Area와 4Area에 분포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계열별 빈도수 측정 결과 패션브랜드의 경우 B계열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아트의 경우 R계열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각 분야 모두 G계열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셋째, 색상, 색조 구성도에서 패션브랜드는 무채색과 R70B~R90B의 계열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아트의 경우 무채색과 Y70R~Y90R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색조의 경우 패션과 아트 모두 4Area에 분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패션브랜드와 아트의 색채특성이 부분적으로 공통된 경향을 나타내지만, 패션브랜드의 색채 활용 특성에 있어서 아트에 비해 비교적 폭넓은 색상과 색조의 사용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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