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23 - 3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 실습 경험은 교생들이 그동안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교수내용지식을 점검해 보고, 실제 지리 수업에서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숙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9명의 여 교생들이 45 시간의 지리 수업 실습을 통해서 경험한 실천적 지식의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분석 대상은 교생들이 작성한 기록물과 면담 자료들이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생들의 실천적 지식의 내용은 9개 범주의 39개 구성요소로 구분되었다. 둘째, 이들 범주 중에서 교생들이 실제 수업에서 어려움이나 갈등을 겪은 실천적 지식은 ‘교과 교육의 목적과 정당성에 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그리고 ‘일반 교육학적 지식’을 제외한 6개 범주의 25개 구성요소로 나타났다. 셋째, 이중에서도 ‘교과내용에 관한 지식’범주의 구성요소인 ‘특정 지역이나 특정 영역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는 지리 교과의 영역 특수적인 실천적 지식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생들의 실천적 지식의 내용은 4개 수준 - 개인적인 지식, 일부에게만 해당되는 지식, 대부분에게 해당되는 지식, 모두에게 해당되는 지식- 으로 구분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비 지리 교사의 교육 프로그램 및 이론과 실천의 간극에 대한 개선은 물론 교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실천적 지식을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개발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