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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9 - 6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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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영일 지리 교과서에 활용된 내러티브 텍스트의 특징을 분석하여 텍스트 서술에 주는 함의를 끌어내고자 한 것으로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원구성의 관점에 볼 때, 내러티브 텍스트는 본문보다 도입, 탐구활동, 읽기자료 등 보조 자료에서 활용 빈도가 높았다. 이는 내러티브 텍스트가 설명식 텍스트로 이루어진 본문의 보완적 장치로 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학령단계의 측면에서 볼 때, 내러티브 텍스트는 고등학교보다 중학교 교과서에서 활용 빈도가 높았다. 이는 내러티브 텍스트가 학령단계가 낮거나 동일 학령단계 내에서도 사고 수준이 낮은 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내러티브 텍스트의 형식의 관점에서 볼 때, 타자에 의해 재현된 내러티브를 대표하는 문학작품은 주로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만 활용되고 있으며, 내러티브 형식의 신문기사와 만화는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장소와 사건을 배경으로 한 완성도가 높은 문학작품을 비롯하여 내러티브 형식의 신문기사와 스토리식 만화는 설명식 텍스트를 보완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교과서 저자에 의해 재현된 내러티브의 경우, 대부분 가공 인물을 설정하여 독백체 또는 대화체 형식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지만, 영국의『Geog.』시리즈는 실제 인물의 자전적인 내러티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교과서 저자에 의해 가공된 인물보다는 실제 인물의 자전적 내러티브를 활용하는 것이 지리적 이해와 감정이입의 측면에서 더 효과적일 것이다. 교과서는 교수학적 변환의 산물로서 학생들이 읽고 싶어하고, 학생들에게 쉽게 읽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친절한 텍스트는 내러티브 서술 방식을 통해 구현될 수 있으며,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지리적 지식에 대한 기억과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지리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공감적 이해를 촉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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