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3 - 1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의 특성을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경남 지역 소재 10개 대학에 재학 중인 113명의 장애대학생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대학생의 진로발달 특성을 살펴보면, 장애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은 보통 수준에 가까웠으며, 독립성이 확신성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진로준비태도는 다소 그런 편이다 수준에 가까웠다. 둘째, 장애대학생의 배경변인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차이를 살펴보면, 진로태도성숙 중 확신성 영역은 성적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진로준비태도에서는 학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셋째, 대학생활적응, 진로태도성숙,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하위영역에서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대학생활적응이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진로태도성숙에서는 학업적 적응이 가장 큰 설명력을 보였으며, 그 다음은 일반적 적응으로 나타났다. 진로행동준비에서는 사회적 적응, 학업적 적응 순으로 설명력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수준에 맞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