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19 - 4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몽골은 넓은 땅 풍부하고 오랜 옛 역사, 독특한 유목 문화 민족이며 대외적으로 13세기대에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한 세계에서 유일무이 큰 몽골제국을 세웠던 칭기즈칸의 후예들로 알려졌다. 몽골은 유목민족이며 그 전통은 흉노로부터 계속해서 이어졌다. 흉노는 기원전 3세기부터 기원후 5세기까지 북방 유라시아지역에서 활동하면서, 독자적인 유목민족 최초의 세계 제국을 건설하여 다양한 문화적 역량을 과시했다. 현재의 몽골 지역은 흉노의 중심 활동지였고, 흉노 대형 무덤으로 확인되고 있는 많은 유적이 확인되었으며, 이들에 대한 체계적 조사가 최근 들어 진행되고 있다. 발굴 조사를 통해 흉노 사회의 가지고 있던 역동적이고 포괄적인 유물들이 출토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미래 몽골의 역사를 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그래서 몽골의 잘 나갔던 조상의 자랑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일이 꼭 해야 할 과제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몽골에 있는 34개의 유적에서 출토된 흉노시대 유물들의 의미 체계와 조형성을 관찰, 분석하고 특성을 도출해서 그 도출한 특성을 몽골을 대표할 수 있는 박물관문화상품디자인을 개발하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와 문화상품디자인의 이해 또는 몽골문화상품의 현황 특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는 유물의 문화상품화와 유물을 응용한 문화상품디자인 사례들을 조사해서 유형을 찾아냈다. 그리고 몽골 출토 흉노시대의 유물의 이미지 맵 작업과 의미 체계와 조형성, 아름다움을 관찰 분석한 후 그 특성을 도출해서 흉노의 아름다움을 지닌 현대적 요소를 접목함으로서 몽골문화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디자인 개발 방향을, 프로세스,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문화상품을 통한 흉노의 전통적 가치는 물론 마케팅 측면에서 국가문화산업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