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13 - 2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한국지리」 지필평가 문항 및 학생들의 문항반응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교사들이 문항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원칙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내용타당도, 자료적합도 및 문항구조화의 기준에서 분석한 결과, 교사들이 문항 제작 시 다음과 같은 원칙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교수목표와 내용의 균형을 고려하고, 수업과정을 중시하는 한편 결과로서의 지리적 지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한다. 둘째, 문항자료의 정보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교과서 이외의 다양한 자료로의 변환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문항장면을 선택해야 하며, 중요한 사항들로 답지를 구성해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의 축적은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고, 지필평가의 올바른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