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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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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4년도에 출간된 중학교 사회(6종), 한국지리(5종) 그리고 세계지리(3종) 교과서의 지리교육내용 중에서 자연지리와 인문지리 영역을 각각 선정하여, 학습용어를 중심으로 교육내용의 계열성과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 학습용어 수의 비교 결과, 영역별로는 인문지리 보다 자연지리 영역의 학습용어가 더 많다. 과목별로는 한국지리의 학습용어 수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세계지리, 그리고 중학교 사회 과목의 순이다. 둘째, 교과서별 평균 학습용어 수의 비교 결과, 인문지리 영역의 교과서별 차이가 많고, 자연지리 영역은 상대적으로 차이가 적다. 과목별로는 한국지리의 경우 영역별 차이가 적은데 비하여, 중학교 사회와 세계지리는 특히 인문지리 영역에서 교과서별 차이가 많다. 셋째, 교과서 간 공통학습 용어의 비율을 비교해 본 결과, 영역별로는 자연지리 영역이 인문지리 영역에 비해서 교과서 간 차이가 적게 나타난다. 과목별로는 한국지리 과목은 교과서 간 차이가 적은데 비하여, 중학교 사회 과목은 교과서 간 차이가 많다. 넷째, 학습용어의 과목별 계열성을 비교해 본 결과, 자연지리 영역의 학습용어는 중학교와 한국지리 과목에서 학습이 대부분 이루어지는데 비하여, 인문지리 영역은 학교급별로 학습해야 할 학습용어가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고 있다. 즉, 자연지리 영역은 계열성이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비하여 인문지리 영역은 약하게 나타난다. 다섯째, 관련 과목과의 계열성 분석 결과, 표면적으로는 중복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관점과 접근방법에 차이가 있어서 계열성을 비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내용이 지리과목에 계속 설정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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