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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 - 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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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통합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도시 전문계 고등학교의 특수학급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다. 전국 대도시에 있는 40개 전문계 고등학교 73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총 73명의 해당교사 중 64명이 조사에 응답하였다. 특수학급의 운영 전반에 대한 하위영역으로는 일반적인 현황, 행,재정적 지원 실태, 특수학급에서의 교육과정 현황, 직업교육 현황, 교내에서 실시하는 통합교육 운영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첫째, 특수학급 운영 관련 일반 현황에 대하여 조사분석한 결과 특수학급교사의 수와 자격소지율이 높아졌으며, 교사들의 교수업무외의 부담도 줄고 있었으나, 아직도 장애학생이 특수학급에서 보내는 일과시간이 절반이상을 차지하였다. 둘째, 행재정적 지원 실태에 대하여 조사분석한 결과 학교 관리자들의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 이해도가 좀 더 높아져야 할 것으로 보이며, 학급당 장애학생 수는 아직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시행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수학급 교육과정 현황에 대하여 조사분석 한 결과는 특수학급 시간표작성과 운영,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개별화교육, 장애학생 학업 성취도 평가부분 등에서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수학급의 직업, 진로교육 부분에서는 특히 현장실습의 기회와 전문 직업교사의 부재, 직업교과의 비현실성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드러났다. 통합교육 운영현황에 대하여 조사분석 한 결과 특수학급 교사와 일반학급 교사간의 협력은 비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그 내용은 학교생활지도 및 부적응 행동수정에 대한 협력의 빈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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