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1 - 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통합교육의 성패에 중요한 요인이다. 일반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왔으나,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 없이 일회성 행사만으로는 태도의 변화 및 유지가 어렵다. 본 연구는 장애인관에 따라 다르게 그려진 삽화와 장애표찰의 제시 여부가 일반아동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지 알아보았다. 실험집단 아동은 초등학교 4학년 아동 256명으로 두 변인에 따라 4집단으로 구성한 후 질문지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삽화와 장애표찰 두 변인에 대한 주효과가 나타났다. 즉, 장애인이 장애로 인한 불편함을 겪는 모습이 아니라 또래와의 동등한 자격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묘사된 삽화를 보았을 때, 그리고 지체장애라는 장애표찰이 제시되었을 때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과서, 동화책, 그리고 미디어에서 장애인을 표현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