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1 - 1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교육을 지향하는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에 대해 논의하고, 논의 결과에 따라 특수교육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첫째, 일반교육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어떠한 위상과 관계를 정립해야 하는가?, 둘째, 실제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양한 특수교육의 교육적 여건에 따라 어떠한 차별성이 고려되어야 하는가?, 셋째, 교육과정의 만족도를 높이고 적용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는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가?, 넷째,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당사자들의 개념적 합의를 통해 실질적인 교육과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통합교육을 이해해야 할 것인가? 결국, 통합교육을 위한 변화는 장애 학생뿐만 아닌 모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한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장애 학생들이 충분한 교육적 경험에 참여하기는 어려우며, 전체 교육의 차원에서 모든 학생을 고려한 교육과정과 생활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공할 수 있을 때 진정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