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7 - 1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학생 교수에 대한 초등학교 통합학급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수적 수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고, 교사효능감과 교수적 수정 간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었다. 우리나라 10개 시도의 특수학급이 설치되어 있는 총 35개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통합학급 교사 195명을 대상으로 편의군집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학생 교수에 대한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Gibson과 Dembo(1984)의 척도에 기초하여 김주혜(2002)가 우리나라 통합학급 교사들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18문항을 사용하였다. 통합학급 교사의 교수적 수정을 측정하기 위하여 경민주(2007)의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회귀분석과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 담당경력과 특수교사와의 협의빈도가 통합학급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었다. 둘째, 통합학급 담당경력이 통합학급 교사의 교수적 수정에 영향을 미치었다. 그러나, 교수적 수정의 각 하위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은 각각 달랐다. 셋째, 통합학급 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교수적 수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통합학급 담당 경력이 통합학급 교사의 교사 효능감과 교수적 수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일반교사가 자기효능감과 교수적 수정에 대한 준비를 갖춘 후에 통합학급을 담당하기 보다는 특수교사와 학교 관리자의 지원을 받으며 통합학급애서 직접 교수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