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8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수업지도성에 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20년 간(1996-2016년) 국내에서 발표된 수업지도성에 대한 연구 57편을 확인하고 관련 연구에 대해 연구대상별, 연구방법 및 유형별, 연구주제별, 연구요인별로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지도성 실행 주체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교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수업지도성에 대한 연구방법은 양적 연구방법이 다른 연구방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수업지도성과 관련된 연구주제로는 다양한 변인이 수업지도성에 대해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에 대한 효과분석 연구가 대다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수업지도성의 주체측면에서 교사의 수업지도성 연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방법의 측면에서 실제 수업 현장을 반영하여 연구주제와 목적에 맞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여야 한다. 셋째, 수업지도성을 측정하기 위한 평가 도구나 수업지도성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수업지도성과 관련하여 보다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위해 국내·외 연구동향을 비교·분석하는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