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1 - 3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기술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상의 특징을 찾고,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변천의 특성에 따라 시기를 구분하고 시기별 과목명의 변천과 주당 이수시간의 변화, 각 교육과정별 교육 목표, 주요 내용,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을 비교 분석하여 변화 추이를 알아보았다. 교육과정의 시기별 구분은 기술 과목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느냐, 통합과목의 일부 영역으로 존재하느냐에 따라 ‘독립 과목기’와‘통합 과목기’로 구분하였다. 독립 과목기는 제1기(1969.9.4.개정교육과정시기), 제2기(1973.8.3.개정교육과정시기), 제3기(1981.12.3.개정교육과정시기), 제4기(1987.3.31.개정교육과정시기)로 구분하고, 통합 과목기는 제5기(1992.6.개정교육과정시기), 제6기(1997.12.개정교육과정시기), 제7기(2007.2.개정교육과정시기), 제8기(2011.8.개정교육과정시기), 제9기(2015.9.개정교육과정시기)로 구분하여 시기별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평가 및 지도상의 유의점을 분석하여 변천의 특징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교 기술교육의 목표는 단순한 기술적 지식, 태도, 기능을 함양하는 것에서 기술 활용 능력, 기술시스템 설계능력, 기술적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역량을 함양하는 것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중학교 기술교육의 내용은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달라졌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술교육에서는 설계, 제작과 같은 조작적 학습 경험과 창조의 경험을 계속적으로 중요하게 여겨 왔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중학교 기술교육의 지도를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적 활동을 위한 시설, 설비, 도구 및 재료가 필요하며, 기술교육의 평가에 있어서는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활동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더욱 강조되고 있어 단순하고 획일적인 방법의 평가보다는 다양한 평가의 방법이 활용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